2024/10/24 2

팔정도(八正道)의 핵심은 무엇이어야 할까?

팔(八) 이라는 수(量)일까,"바른"이라는 정(正)의 뜻일까,"길" 이라는 도(道)의 방법, 방향, 실천일까?정념(올바른 마음), 정견(올바른 식견), 정사유(올바르게 사고함),정어(올바른 말),정업(올바른 행동), 정명(올바른 생활), 정정진(올바른 정진), 정정(올바른 안정)이상 여덟가지 모두에 공통적인 것은 "바른"(正)이다.따라서 바르지 않다(不正)는게 명백하거나, 바름이란판단이 잘못이라면 8가지가 아니라 888가지를 몇 백번을하여도 다람쥐 체바퀴 돌기 보다 더 무익유해하지 않겠는가?그러니 팔정도의 핵심은 "바름"의 뜻이 명확하고 올발라야한다.소위 "올 바름"이라 함은, 그냥 옳음이나, 그냥 바름이 아니라,옳은 바름, 바른 옳음, 즉 "바르고도 옳다", "옳고도 바르다"는뜻 이다.예컨대 "정념(正..

카테고리 없음 2024.10.24

[내](自, 보는主체) -관찰(행위)- '나'(他, 보이는 客체), 자각과 착각.

사람들끼리 "자각하라", "착각하지 마라"는 소리를 하고 듣는 것을더러 본 적이 있다.그 때는 "그런 말을 주고 받는구나...." 하는 식으로 아무렇지 않게알고 넘겨졌었다.그런데 말(글) 이라는 것에 형식인 "기호"(특수 음성, 글자)와 실질인 뜻(두뇌 속 識과 意)이 구비되어야 형실공(形實共)인 말(글)이라고 안 다음에는 "자각(自覺), 착각(錯覺)이라는 "형식"에 해당되는뜻이 이 몸의 두뇌 속에 의식되어 있는지 여하?" 부터 학인하기시작하였다.그 결과 이 두뇌 속에는 없고, 사전에 뜻이랍시고 실려 있다는 것만직접 알 수가 있었다,그 다음에는 다른 사람들은 그 단어들을 어떤 뜻으로 알고 쓰는지물어 보았더니 대부분의 사람들 입에서 "자각이 자각이고, 착각이착각이지..." 하는 소리만 나오니 실로 놀라지 ..

카테고리 없음 2024.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