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 54

[........구나(救我)]교(敎).

살다 보면"그렇구나......", "그랬었구나....", "그렇겠구나..." 하는 소리를내는 사람을 간혹 만나게 된다.그렇지만, [내] 스스로(自) 그런 말을 해 본 적은 거의 없다.왜 그럴까?위와 같은 소리는 그 이전까지 모르고 있었거나, 지금과는 다르게알고 있었던 사람이 "내가 모르고(또는 잘못 알고) 있었구나....." 하는깨달음의 표현이다.따라서 평상시에 통찰력이 풍부하고, 신중하고 진지한 사고습성이형성되어 있는 사람에게선 일어나기 어려운 일인 반면에,사고습성이 편협하고 경솔하고 즉흥적인 사람에게선 나중에 소위"후회", "반성", "참회"니 하는 일 꺼리가 많게 마련이다.자, 그렇다면 전자(이하 "현명한 정신"이라 하자)에 해당되는 사람은나중에 "......구나" 할 일이 극히 적을 것 이고,후자..

카테고리 없음 2024.10.31

욕(欲), 욕(慾), 그리고 정.(情)

흔히들 오욕 칠정을 이야기 한다.오욕(五欲, 또는 慾)으로 감각기관 다섯(五官)에 대등하는색성향미촉 하나씩에 욕(欲, 慾)을 연결하여 오욕이라 하기도 하고,식욕, 성욕, 수면욕, 재물욕, 명예욕(또는 권력욕)을 오욕이라 하기도 한다, 칠정(七情)은 희(기쁨), 노(성남), 애(슬픔), 락(즐거움),애(좋음), 오(싫음), 이루고 싶음(慾)으로 나열한다.그런데 이상을 검토해 보다가 몇가지 의문을 가질 수 있더라. 첫째, 왜 중국인들은 우리 말로 "바랄"을 欲으로, 慾으로도두 가지로 쓸까?둘째, 오욕이라는 것 중에는 사람이 후천적, 인위적으로 어찌할 수 없는 식욕, 성욕, 수면욕이 있고 후천적, 인위적으로 다루기(만들기, 고치기, 바꾸기, 버리기)가 가능한 재물욕과 명예욕(또는 권력욕)이 있는데, 그걸 구..

카테고리 없음 2024.10.30

내(自), 그리고 본인(己), 육신(身), 마음(意識), 나(我意識)

위에 나열해 놓은 다섯 중에서 이 글을 읽고 아는 일을 하는 것은오직 하나뿐 이다.오직 [내] 스스로(自)만이 본인(己)을, 육신(身)을, 마음(意識)을,나(我意識)를 알 수가 있을 뿐, [내] 이외의 그 어느 것도 스스로아는 일을 하는 주체가 아니라는 것은 약간의 주의 깊은 탐구만으로도 쉽게 차려서 알 수가 있다.[내]가 위의 넷을 안다는 것을 좀더 자세히 말 하자면,아는 주체인 [내]가 알려지는 객체로서의 넷을 안다는 뜻 이고,따라서 [내]와 그 넷이 아무리 가까이 있어도 하나로 합쳐지지않으니 가깝다 멀다 한다고 달라질 것이 실제로는 전혀 없다.그런데 그 넷이 [내]게 붙어서 잡고 잡히는 식으로 밀착되거나,심지어는 합쳐져서 하나로 되는 일이 있을 수 없는데도, [내]가그 것들과 결합되어 그 것들이 [..

카테고리 없음 2024.10.30

[트라우마]를 관찰하는 자유(自由)

살다 보면 누구나 다시 경험하게 될까 무서운 기억이나 상상이란것이 있을 수 있다.그 것이 두뇌 속 의식계의 상층부(모니터?)에 떠 올라 있을 때,그 것을 대(對)하는 [내](정신) 방식에 두 가지가 있다.1). 관찰자로서 스스로 깨닫고(自覺) 보는(아는) 방식.(正覺)2). 위의 자각이 없이(不覺), 보이는(알려지는) 것(意識) 속에 빠져지는방식.(錯覺)비유하자면, 영화 관람석에 있는 관객이 [내]가 지금 영화를 보고 있다고알고 보는 것이 자각(正覺)이고,그런 자각이 없이(不覺) 영화가 아닌 그런 현실(혼동) 속에 [내]가 있는 것처럼인 정신상태가 소위 "영화에 빠졌다"고 하는 착각(錯覺)이다.정신이 안다는 것은 깨어(覺) 나(生), 즉 생각(生覺)이 있을 때 뿐 이지만,그걸 스스로(自) 생각 상태로 있..

카테고리 없음 2024.10.29

[천륜](天倫)과 "천륜"의 구별.

사전에서 천륜(天倫)을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뜻이 실려 있다.1)부모와 자식 사이에 선천적으로 이어 진 혈연관계.2)부자 형제 사이에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위의 1)은 사람인 그 누구도 인위적으로 잇지도, 끊지도 못 한다는 뜻 이다.옛 사람들식 표현으로 "하늘이 정해 놓은 것"으로 하늘도 어찌 할 수 없다는.이런 뜻이 위 제목의 [천륜]이다.위의 2)는 사람의 두뇌 속에 "천륜(名)이란, (예컨대) 부모 자식, 형제자매 사이에서의 도리(道理)로서(識) 마땅히 지켜야 함(當爲意)" 이라는 식으로 형성되어있는 천륜의식의 약칭이 "천륜"이다."무엇을 천륜(名)이라 할지, 그 내용인 정보(識)는 어떻게 구성할지, 그 평가와판단은 어떤 마음(意)을 연결할지"에 관하여 불변성/가변성, 선천성/후천성,일반..

카테고리 없음 2024.10.29

"생각"의 뜻중 사념(思念), 사고(思考), 사색(思索)을 구별해 본다.

필자는 오래 전 부터 [생각(生覺)]과 "생각"을 엄격히 구별해 왔다.그러고는 일반적 통상적 용어인 "생각"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생각(生覺)]은, [내] 스스로의 "생생한(生) 깨달음(覺)"이란 뜻이나, "깨달음(覺)을 낸다(生)"는 뜻 으로 쓰고,"생각"은, [내] 스스로의 주도적, 능동적, 적극적, 목적적인 관여없이두뇌(좌) 속 기존의 의식계에서 홀연히 기계적, 자동적, 습관적, 맹목적으로 형성되어 떠 오르는 의사(意思)로서 경우에 따라서는 사념(思念),상념(想念), 기억, 상상이라 칭하기도 한다.대체로 올바른지 여하에 관한 검토가 없어서 "삿(邪)되다"고 -올 바른정념(正念)이 아닌- 사념(邪念)이라 하기도 한다.인터넷 사전에서 위 제목의 단어들을 검색해서 보게 되는 단어의 뜻은너무나 이해..

카테고리 없음 2024.10.28

[지구]로서 제 안에 살고 있는 인류를 본다면.....

인류에 의해서 소위 "화약고"라 불리는 중동정세가 위험 천만이다.극동 아시아의 한반도도 태풍전야 처럼이고.....60억 남짓한 인류, 그 각각의 두뇌 속에 각인 각색의 마음(意)이들어 있어서 인류 상호간은 물론이고 동, 식물을 포함하는 자연계에도 엄청난 재앙을 일으키기도 한다.[지구]로서, 제 안의 인류가 자행하는 개인적, 집단적 작태들을보면 그 심정(?)이 과연 어떨는지.....저 마다 제가 좋다고, 마땅하다고, 하고싶다는 일만 하면서,타인을 포함하는 동,식물을 포함한 자연계에 어떤 파급효과가빌생하여 그게 다시 저 에게로 되 돌아 온다는 것을 비록 잠시라도 검토해 보려고나 하는지.....거의 50년 전에 [1999.7.1 지구는 멸망한다, 노스트라담스의 예언]이란 책을 읽은 적이 있다.그 책에 지구 멸..

카테고리 없음 2024.10.28

[사람]의 [내](應神) -> 화신(化身) -> 보신(報身) -> [生體](法身)

[사람], 그 하나를 다음 넷 으로 구별 가능한 복합적 유기체로 볼 수가 있다.[내](정신) '나'(의식) '나의'(후천적 업보) [자기](생명체).가. [내]로 부터 방향 : [내]가 '나'(의식)를 다루는대로 '나의'의 업보가 형성되어 [자기]에 영향을 주는 식으로 사람의 삶(人生)이 흐른다.니. [자기]로 부터 방향 : [자기]의 처지(報身)가 '나'(의식, 化身)에게 반영되어 [내]게 알려지는 식으로 사람의 앎이 흐른다.다음은 여기서 사용하는 단어의 뜻 이다.[내] : 사람의 두뇌(우) 속에서 두뇌(좌)를 부려서 감각기능, 의식과사고기능, 의사표현(표정, 발언, 행동) 기능을 수행하는 정신기관이스스로를 칭(自稱)하는 이름이다.두뇌(좌)를 상대로 대응한다고 응신(應身)이라 하기도 하지만, 육신..

카테고리 없음 2024.10.26

"없지만 있는 것" 때문에 겪는(?) 괴로움(苦)

1). "돈이 없어서 괴롭다",2). "(배우자의) 사랑이 없어서 괴롭다",3). "(원수에게) 복수할 수가 없어서 괴롭다".4). "사랑을 이룰 수 없어서 괴롭다" 등등........사람의 근심, 걱정, 고민, 고뇌, 번뇌 모두가 "없어서"라는조건 때문이란다.과연 그럴까? 1). "(그 없다는) 돈이 있어서 괴롭다",2) "(그 없다는) 사랑이 있어서 괴롭다"3). "(그 없다는) 복수할 수가 있어서 괴롭다고"4). "(그 없다는) 사랑을 이룰 수 있어서 괴롭다?"사람의 근심, 걱정, 고민, 고뇌, 번뇌 모두가 "있어서"라는조건 때문이란 말 이다.왜 그럴까? 결론만 말 하련다.두뇌 바깥의 [세상]엔 있는 것(實在)만 있고, 없는 것이 전혀 없다.두뇌 속의 "세상"에도 있는 것(意識)만 있고, 없는 것이..

카테고리 없음 2024.10.26

"운명(運命)을 내 스스로(自)의 뜻(自由意志)대로".

"운명(運命)을 내 스스로(自)의 뜻(自由意志)대로" 라는18개 글자(형식)로 된 문장의 뜻(실질)을 알려면1). 자기 두뇌 속에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2). 만약에 저장되어 있지 않으면 사전에서 단어들의 뜻을찾아서 확인하고 그 것을 제목과 같은 문장으로 연결한뜻을 만들어 두뇌 속에 입력(기억으로 저장)해야 한다.3). 의문이 확실히 해소되지 않았으면 참고 서적을 찾아서읽어 보거나, 타인들에게 물어서 들어 보아야 한다.4). 그러고도 "완전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서지 않으면 혼자서라도 탐구와 사색을 해야 한다.필자는 이미 그런 과정을 거쳐서 다음과 같은 뜻으로 두뇌속에 의식(意識)으로 저장해 놓았다.운명(운명) : 사전에는 "우주 일체를 지배하는 초인적인 신비한힘" 이라고 하고,..

카테고리 없음 2024.10.25